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스테미너의 최강자 장어효능

장어에 대해 알아보자.

장어(長魚)는 말 그대로 몸이 뱀처럼 긴 물고기이다. 분류학적으로는 경골어류 뱀장어목에 속하는 모든 종류가 포함되지만 무악류인 먹장어도 길이가 길다 하여 장어로 불린다.

 

장어의 종류

뱀장어와 갯장어, 붕장어는 모두 뱀장어목에 속하는 경골어류이지만 먹장어는 턱뼈가 없어 무악류로 분류된다.

학자에 따라서는 둥근 입 때문에 원구류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무악류 또는 원구류는 척추동물 중 가장 하등 한 무리이다. 먹장어는 꼼지락거리는 움직임으로 인해 곰장어(곰장어)라는 속칭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붕장어의 일본식 이름인 아나고(穴子)는 붕장어가 모래 바닥을 뚫고 들어가는 습성 때문에 구멍 혈(穴) 자가 붙은 데서 유래한다. 뱀장어는 흔히 민물장어라 부르는 종이다.

장어류 가운데 유일하게 바다와 강을 오가는데, 등지느러미가 가슴지느러미보다 훨씬 뒤쪽에서 시작한다는 점에서 갯장어나 붕장어와는 차이가 있다.

 

뱀장어 중에서는 풍천장어가 최고로 대접받는다. 여기서 풍천은 지역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다. 뱀장어가 바닷물을 따라 강으로 들어올 때면 일반적으로 육지 쪽으로 바람이 불기 때문에 바람을 타고 강으로 들어오는 장어라는 의미에서 바람풍(風)에 내천(川) 자가 붙었다.

 

여름이 제철인 하모는 갯장어를 뜻하는 일본어로 이들이 아무것이나 잘 물어대는 습성을 가지고 있어 물다는 뜻의 일본어 하무(ハム)에서 그 이름이 유래한다. 갯장어는 전체적으로는 붕장어와 많이 닮았지만 붕장어에 비해 주둥이가 길고 뾰족한 편이며 등지느러미가 가슴지느러미 보다 앞에서 시작된다.

간장양념장어구이

 

장어(우나기)는 일본에서 오랫동안 전설적인 스태미나의 원천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진하고 기름진 장어 고기는 실제로 단백질과 비타민 A 함량이 높다.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어 요리는 카바야키(かば-やき)이다. 꼬챙이에 꿰어 달짝지근하게 졸인 간장 양념을 바른 뒤 숯불에 구워내면, 바삭바삭한 껍질과 즙이 많은 살을 맛볼 수 있다.

일본에는 장어 요리, 특히 카바야키만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들이 많다. 진짜 장어광이라면 양념을 바르지 않고 구운 시라야키(しら-やき)를 좋아한다.

우나기 덮밥은 밥 위에 익힌 장어를 올린 간편하면서도 맛있는 일품요리로, 길기로 유명한 가부키 공연 시간 동안 관객들이 놓치는 장면 없이 끼니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고안한 음식이라는 설이 있다. 일본의 간토(關東) 지방에서는 굽기 전에 지느러미, 꼬리, 머리를 제거하지만, 간사이(關西) 지방 사람들은 그대로 먹는 것을 좋아한다. 보통 장어 요리에는 혀를 얼얼하게 하는 고추 맛과 새큼한 감귤 향이 어우러진 산쇼(山椒)를 뿌려 먹는다. 산쇼는 장어 요리 외에도 기름진 음식에 널리 곁들여 먹는다.

 

장어의 효능

 

1.DHA, EPA 풍부

장어에는 DHA와 EPA와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다.

DHA는 뇌의 발달 촉진 및 시력의 저하 동맥경화 예방개선 EPA는 고혈압 예방이나 염증을 억제하는 기능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기에는 포함된 포화지방산과 다르게 장어 등의 어류에 불포화지방산은 건강에 이롭다.

 

2. 레티놀(비타민A)

비타민 A의 주성분은 지용성 비타민으로 분류되는 레티놀은 눈과 피부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장어구이를 1/3 정도 섭취하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를 거의 채울 수 있다고 한다. 비타민 A는 난소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자궁암등과 같은 여성질환을 예방한다. 또한 이미 스태미나로 알려진 장어에는 정자와 세포생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아연 장어에 들어있는 풍부한 아연은 정상적인 면역기능과 정상적인 세포 분열에 필요한 영양소로 남성호르몬이 잘 생성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기력회복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한방에서는 양기를 북돋아주는 식품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4. 칼슘 풍부 뼈와 치아의 구성성분이 되는 칼슘도 풍부하다. 칼슘은 인체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미네랄로 스트레스를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5. 비타민 B1 피로해소에 효과 있는 비타민 B1이 어류 중에 거의 탑으로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체력을 회복하는 데에 효과 있는 식재료라 할 수 있으며 체력이 떨어지는 여름에 좋다 장어에는 카르노신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피로해소에 도움을 주며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기력을 회복시킨다. 체내의 산화 물질을 제거해서 원기회복과 운동효과에 도움을 준다.

 

6. 비타민E 장어에 포함되어 있는 지용성 비타민E가 항산화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노화방지. 심지어 생식기능을 유지하는 기능도 기대할 수 있다.

 

7. 콜라겐 피부와 연골의 구성성분인 콜라겐이 장어에 포함되어 있다 콜라겐은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8. 단백질 장어는 동물성 단백질이다. 단백질은 몸을 만드는 구성하는 성분이며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 기능도 있다.

 

9. 콘드로이틴 장어에는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 주는데 도움을 주는 콘드로이틴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중성지방이 장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어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등을 예방해 주며 비만을 개선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

 

장어 부작용

장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므로 평소 몸이 열이 많은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통풍이나 고지혈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장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과다 복용하면 간기능이 망가질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