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100가지 독을 풀어내는 잔대, 사삼, 딱주

5대 삼 중 하나로 꼽히는 사삼(잔대)

인삼, 현삼, 단삼, 고삼, 사삼 5 대삼으로 중 하나이며, 딱주라고도 하고 한자어로는 사삼(沙蔘)이라 합니다.

학명은 Adenophora triphylla var. japonica (Regel) H. Hara입니다.

산야에서 흔히 자라는 식물로 높이가 40~120㎝에 달하며 뿌리가 굵고 전체에 털이 있습니다. 근생엽은 자루가 길고 원심형(圓心形)이며 꽃이 필 무렵이면 없어집니다. 경 생엽은 돌려나거나 마주나고 엽병(葉柄)이 없으며 타원형, 도란형, 피침형을 하고 있습니다. 길이는 4~8㎝이고 너비는 5~40㎜로 양끝이 좁아지고 거치가 있습니다. 꽃은 종모양의 통꽃이며 7~9월에 자주색으로 피고 원줄기 끝에 엉성한 원추화서를 이룹니다. 열매는 삭과(蒴果)이며 10월에 성숙합니다.

 

우리나라의 전도 각지에서 나고 일본, 만주, 중국에도 분포합니다.

봄에 새싹을 나물로 먹고 뿌리는 이른 봄 또는 가을에 채취하여 구워먹거나 약재로 사용합니다. 유효성분으로는 사포닌(saponin)의 일종을 함유합니다.

 

잔대는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하는 식물로 작은 보랏빛 꽃을 피워 그 모습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도 많이 활용하지만, 각종 효능이 많다고 알려진 뿌리를 말려 약재로 자주 사용하기도 합니다.

옛날부터 산나물로 먹기도 하고 인삼과 비슷한 약효를 지닌다 하여 사삼이라는 한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각종 효능을 가지고 있는 잔대 뿌리에는 비타민 A와 C, 사포닌, 이놀린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잔대효능

여성질환 개선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 몸속에 독을 해독하는 작용을 하여 생리불순, 자궁출혈, 자궁염 같은 잘 알려진 여성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출산 후 붓기를 없애주고 산후통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산후풍 관리 약재로 사용되어 오고 있습니다.

 

당뇨

식물성 다당체인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혈당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줘 당뇨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후풍

잔대는 산후풍으로 온몸의 마디마디가 쑤시고 아프신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말린 잔대 뿌리 3근과 가물치 한 마리를 같이 푹 고아 삶은 물을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산후풍 외에도 자궁염, 생리불순, 자궁출혈 등 다양한 여성 질병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기관지 질환 개선

잔대 뿌리의 거담작용을 통해 가래, 기침 증상을 완화하여 기관지 질환 및 천식에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 동의보감에 따르면 '심한 기침과 감기에 좋으며 숨이 차는 등의 증상에 쓰인다'라고 합니다.

사포닌 성분이 항암작용이 있어 면역체계를 높여주며, 특히, 기침, 가래,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 염증 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잔대에는 각종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어 당뇨병, 성인병,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해독 작용 니코틴, 미세먼지, 중금속, 각종 화학약품으로 인한 유해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간과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인 네 가지 효능 외에도 잔대 뿌리에 함유된 여러 가지 성분은 면역력 강화, 피부미용, 노화 예방, 혈당 수치 조절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독 작용

100가지 독을 풀어낸다고 알려져 있는 잔대입니다. 뱀, 농약, 중금속 등 다양한 독을 해독하는데 힘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는 사포닌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잔대 먹는 방법

말린 잔대 뿌리 10~15g을 물 4L에 달여 먹어도 좋으며 백출, 황기, 대추, 갈근과 함께 달여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잔대는 맛이 달아 반찬으로도 먹을 수 있으며, 굳이 달여먹지 않아도 더덕처럼 반찬으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한번 반찬으로 만들어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잔대 부작용

잔대에 들어있는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과다섭취 했을 경우 혈관을 얇게 만들어 출혈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임산부, 수유부는 잔대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잔대 섭취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처음 접했을 때는 적은 양부터 섭취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잔대는성질이 차다 보니 속이 차가우신 분들이 잔대를 많이 섭취하실 경우 복통, 설사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