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해독작용, 항염증에 좋은 끈끈이대나물

강이나 바닷가의 물이 많은 곳에서 서식하는 끈끈이대나물

유럽이 원산지이며 강가나 바닷가에서 주로 자란다. 전체에 분처럼 흰빛이 돌고, 줄기는 곧게 서며 가지를 치고 높이가 50cm 정도입니다. 줄기 윗부분 마디 밑에서 점액을 분비하는데, 흔히 개미 같은 작은 곤충이 붙어 있습니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넓은 바소꼴로 길이가 3~4.5cm, 폭이 1~2cm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다소 줄기를 싸며 잎자루는 없습니다. 간혹 산에서도 종종 찾아볼 수 있으며 전국에 널리 분포해 있습니다.

 

봄에 나오는 어린순은 나물로 먹을수 있으며 뿌리는 거담제로 사용합니다. 약효의 우수성으로 한약재로로 사용 중에 있고 관상용으로 집화단에 기르기도 합니다.

 

성미는 맵고 쓰며 약간 떫으며 차거나 평(平)한 성질로 간과 위, 폐에 작용합니다.

트레테르펜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쿠마린등이 함유되어 있고, 최근 부텐과 유제놀 등도 밝혀져 있습니다.

끈끈이대나물 꽃말- 청춘의 사랑, 젊은 사랑

끈끈이대나물효능

강력한 해독작용이 있어 독성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고 , 혈의 운행을 활발히 하여 몸의 붓는 부종을 가라앉힙니다.

천식과 기침이 나는것에 쓰이기도 하며 위와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여성 월경불순을 조절하며 출혈과 악창, 입증 그리고 인체면역기능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곰팡이 성장을 저해시키는 효과로 항진균작용을 하기도 하며 각종 바이러스에 대항하고 전염병과 악성세균들을 사멸시키는 약초로 줄 곧 쓰여왔습니다.

비염과 천식 기관지염 대장염 이질균 십이지장궤양 류머티즘 관절염, 간염. 자궁염 위장염, 췌장염의 염증등을 완화시키는데 효과 적으로 항염증제가 필요한 병중에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뿌리는 강장의 효과로 신진대사 기능을 회복시키고 체력을 증진 시키고 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약재로도 쓰입니다. 해열작용이 있어 몸에서 고열을 풀어내리는 효능이 좋습니다.

 

부작용

특별한 부작요은 없지만 유제놀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가 예민하거나 알레르기 있는 사람은 주의하며 체질에 따라서 현기증과 메스꺼움 설사 및 복통등의 증상이 간혹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