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따뜻한 성질의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생강에 대해서 알아보자 

새앙·새양이라고도 한다.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이고 채소로 재배한다.

생강특징

뿌리줄기는 옆으로 자라고 다육질이며 덩어리 모양이고 황색이며 매운맛과 향긋한 냄새가 있다.

뿌리줄기의 각 마디에서 잎집으로 만들어진 가짜 줄기가 곧게 서고 높이가 30∼50cm에 달하며 윗부분에 잎이 2줄로 배열한다. 잎은 어긋나고 줄 모양의 바소꼴이며 양끝이 좁고 밑 부분이 긴 잎집이 된다.

한국에서는 꽃이 피지 않으나 열대 지방에서는 8월에 잎집에 싸인 길이 20∼25cm의 꽃줄기가 나오고 그 끝에 꽃이삭이 달리며 꽃이 핀다.

꽃은 포 사이에서 나오고 길이가 4∼7.6cm이다. 꽃받침은 짧은 통 모양이고 화관의 끝 부분은 3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끝이 뾰족하다.

수술은 1개이고 꽃밥은 황색이다.

씨방은 하위(下位)이고 암술대는 실처럼 가늘다.

 

한방에서는 뿌리줄기 말린 것을 약재로 쓰는데, 생강은 감기로 인한 오한, 발열, 두통, 구토, 해수, 가래를 치료하며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설사, 복만에도 효과가 있어 끓는 물에 생강을 달여서 차로 마시기도 한다. 약리작용으로 위액분비촉진, 소화력 증진, 심장흥분 작용, 혈액순환촉진, 억균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한자어로는 강근(姜根), 모강(母薑), 백락운(百辣蕓), 염량소자(炎凉小子), 인지초(因地草), 자강(子薑), 자강(紫薑), 건강(乾薑)이라고도 한다.

또, 뿌리줄기는 말려 갈아서 빵·과자·카레·소스·피클 등에 향신료로 사용하기도 하고, 껍질을 벗기고 끓인 후 시럽에 넣어 절이기도 하며 생강차와 생강주 등을 만들기도 한다.

 

생강효능

1) 구강건강

생강차를 마시면 입냄새 제거와 충치예방에 좋다고 한다. 생강속에 진저롤 성분이 입속의 박테리아 성장을 막아 구강 건강에 도움을 준다.

 

2) 항암효과 

생강속 진저롤 성분은 향균 작용과 염증을 억제시켜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3)생리통완화

생강은 통증과 염증완화에 좋은 식품으로 생강차. 생강가루를 섭취하게 되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자궁내막증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4)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생강은 LDL콜레스테롤인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5) 이외의 기타 효능

근육통 완화, 관절염완화, 면역력증진, 소화불량 가선, 치매예방, 기관지 건강, 혈당 수치완화등이 있다.

 

부작용

생강의 특성상 몸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평소에 열이 많은 체질인 사람은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생각 속에는 소화를 돕는 성분들이 있기 때문에 위액 분비를 촉진할 수 있어 많은 양을 한 번에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