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질환

퇴행성 척추질환들

퇴행성 척추질환의 종류와 증상을 알아봅시다.

퇴행성 질환 은 갑작스레 나타나는 질환이 아니라 오래 시간 동안 서서히 진행되는 부분입니다.

퇴행성 디스크는 초기에 올바른 치료를 받지 않으면 디스크가 더욱더 밀려나가면서 신경을 자극해서 다리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척추협착증은 척추 신경근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서 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척추협착증은 일반적으로 노인층에서 발생하며, 디스크 탈출증, 미세 동맥병증, 골다공증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간공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함

 

 

척추관협착증의 증상.

⦁ 엉덩이 혹은 다리나 발의 저림이 있습니다.

⦁ 바로 눕거나 엎드려 자는 것이 힘들어 옆으로 누워 엉덩이나 무릎을 구부린 채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 10-20분 혹은 50m-100m를 걸어도 다리가 저리다가 쭈그리고 앉아 쉬면 괜찮습니다.

⦁ 심한 경우엔 허리를 구부정하게 굽혀 걷습니다.

⦁ 빨랫줄에 빨래를 걸거나 옷장 선반에 물건을 얹기가 힘듭니다.

 

 

* 척추전방전위증.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의 뼈가 하나씩 미세하게 이동하여 척추의 전방으로 이동하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이동은 일반적으로 척추의 안정성을 약화시킵니다.

이 질병은 보통 충격이나 손상, 낙상, 스포츠 상해 등으로 인한 외상이 원인이 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선천적인 요소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의 증상에는 목과 등의 통증, 척추의 굴곡각도 증가, 신경증상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중등도에서 심각한 수준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요추 4-5번 척추전방전위증

척추전방전위증의 증상

방사통 - 발등, 발바닥, 장딴지등의 피부(겉)

바늘로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

터져나가는 통증 , 칼로 도려내는 듯한 통증

 

연관통 - 엉치, 사타 군 등의 내부 (속)

뻐근하게 쑤시는 통증

한도시다, 우리하게 느껴지는 통증

 

 

* 척추불안정증

척추불안정증은 척추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척추 연골, 인대, 근육 등의 구성요소의 손상이나 약화로 인해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척추의 이상운동이나 비정상적인 체위, 자세 등으로 인한 통증, 불편감, 신경증상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불안정증은 외상적 원인, 퇴행성 원인, 선천성 원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원인으로는 척추의 연골, 뼈, 인대 등의 노화가 있습니다.

선천성 원인으로는 척추 기형이나 척추 결손증 등이 있으며, 외상적 원인으로는 척추 골절, 외상성 인대파열등 있습니다.

 

척추불안정증 증상

척추불안정증은 주로 노인분들에게 발생하는 편이나 최근에는 40대 이하의 젊은 연령대에도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질환이 발생하면 허리에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다리에 힘이 빠지게 됩니다. 오랜 시간 걸을 시 엉덩이부위가 아프며,

다리에 쥐 나듯 저림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움직일 때마다 척추가 흔들리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