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정보

오랜 기간 안전한 자산 골드(금)

재테크 금 투자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끊임없는 변동에도 오랜 기간 안전 자산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달러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인정받으며 주로 경제적,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근래 지속된 인플레이션과 러시아-우크라이나, 하마스-이스라엘 분쟁과 같은 지정학적 리스크들은 금 시세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요인이 됐습니다.

 

투자방법

금투자 KRX금시장, 은행골드뱅킹(계좌거래), 골드뱅킹(실물거래), 금펀드, 금은방(실물거래)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KRX금시장에서 매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고 실물거래가 가장 비쌉니다.

KRX금 시장은 매입가에 매수 수수료 0.3% 정도 붙습니다. 한국금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장점으로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비과세 혜택을 본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수익에 대한 양도소득세, 소득세 비대상에 해당되며, 거래 수수료가 0.3% 수준의 저렴한 비용이 장점입니다

또한 매우 작은 금액의 거래가 가능하여 초보자들과 적은 금액의 투자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금거래계좌를 개설해야 하며, 금거래 시 부가가치세가 부과되지 않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으나, 금을 현물로 인출하게 되면 부가가치세 10%와 골드 바 제조 수수료 2%가 지불해야 합니다.

증권사 별로 온라인 수술료가 미세하게 차이 나며 미래에셋증권이 가장 저렴하다고 합니다.

 

골드뱅킹과 실물거래는 매입가격에 이미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금은방이나 실물거래 시에는 부가가치세 10%가 더 붙습니다. KRX 금시장에서 주식처럼 구매하는 것도 10% 정도 저렴합니다. 실물거래는 구매 시에도 비싸고 판매 시에도 수수료가 많이 붇습니다.

 

KRX금시장-골드 뱅킹- 실물거래 순으로 수수료가 차이가 납니다. 골드뱅킹(금통장)개설 가능 은행 우리은행, 농협, 신한은행, 국민은행 증권이나 주식 종목처럼 사고팔 수 있는 펀드(금 ETF)가 귀찮으실 경우 은행 가서 금통장 만드셔도 되고 앱으로도 가능합니다.

현물을 구입하거나 보관하지 않고도 금을 보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적은 금액으로도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거래 시 수수료가 1% 이고 매매차익에 대한 15.4%의 세금을 내신다면 거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국제 금시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환율도 적용된다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증권사 보다 은행이 더 편하게 느껴지시는 경우 추천합니다.

 

골드바 싸게 사는법

골드바는 금거래소 또는 우체국에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금거래소는 금을 사서 바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우체국은 우체국 온라인 사이트에서 우체국 영업시간에 주문을 해야 집으로 받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우체국에서는 오롯, 우표형, 미니골드바와 카카오캐릭터가 그려진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우체국 홈페이지